티스토리 뷰

H_ealth

탈모 예방법 총정리(+이식술,비용,약물😡)

미래전략본부 2020. 10. 13. 13:17

Intro. 탈모예방법

탈모 하나로 외모가 180도 바뀐다!오늘은 탈모의 원인, 예방 외에도 탈모 비용 그리고 탈모약, 이식술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탈모예방법

2. 탈모 약물 부작용 

3. 탈모 모발 이식술 비용

 

 

 

탈모, 20~30대 44%라고?

크게는 정수리의 머리숱이 줄어들고 이마선이 후퇴하는 남성형 탈모와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원형탈모, 그리고 모발의 성장 주기가 휴지기로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휴지기 탈모로 나뉩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만 일어나는 일로, 젊은 남성 및 여성과는 상관없는 문제로 치부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연령이나 성별에 연관성 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국민 건강 보험 공단 자료를 보면 탈모로 변원을 찾는 환자의 44%가 20대와 30대로 전체 탈모 환자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20대의 비율은 약 20% 이제는 중장년층의 문제가 아닙니다.

 

 

 

 

탈모, 원인을 찾아서...

 

 

현대 의학과 생물학에서 이 현상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

 

래도 원인을 이야기하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뉩니다. 직접적인 원인까지는 아니더라도 기타 부차적인 문제로 스트레스, 계절 등도 있으며 심지어 고혈압, 당뇨병 같은 흔한 만성질환도 머리카락이 빨리 빠지는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잦은 샴푸로 인한 모근의 약화도 원인으로 지적되어 노푸 유행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노푸는 근거 없는 낭설이므로 사실상 의미도 없을뿐더러 위생적으로 더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태어날 때부터 가진 체질이 원인이기도 한데 몸의 열이 많아서 열들이 체내의 머리 쪽으로 향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탈모 예방법

1. 너무 뜨거운 물에 머리를 오래 감지 말 것


2. 머리를 감고 수건으로 세게 닦지 말 것


3. 왁스나 스프레이를 한 다음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고 나서 잘 것


4. 샴푸를 쓰기 전 충분히 손에 거품을 낸 뒤 사용할 것


5. 린스를 쓸 때 머리카락에 집중하고 최대한 두피에 닿지 않도록 신경 쓸 것


6.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할 것


7. 스트레스를 되도록 적게 받을 것

 


8. 헤어드라이기를 너무 가까이 대거나 오랫동안 쓰지 말 것.

 

9. 사용 시 되도록 저온 바람으로 하거나 아예 안쓰고 자연바람으로 말리기.

다만 머리카락의 길이가 길어 자연건조가 오래걸리는 경우 오히려 마르기전에 염증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저온바람으로 말려주는 게 더 좋습니다. 단, 코앞에서 오랫동안 대지 말고 조금 거리를 벌려 덜 마른 부위가 아닌 주변을 말린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흡연과 음주를 가급적 하지 말 것


11.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지 말 것


12. 해조류 등 모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것


13. 긴 머리를 묶을 경우 너무 세게 묶지 말 것


14.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 눕지 말 것

 

탈모 예방법 중 두피 마사지는 오히려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특히 광고하는 샴푸 역시 탈모 치료나 발모는 불가능하고 상태가 조금 덜 악화되는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탈모 치료법

 

유전성 탈모 한정 현재 완벽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인터넷의 후기담이나 경험담을 읽기보단 대학병원 피부과에서 진료 한 번 받는 게 가장 확실하고 정확합니다.

 

 

 

현재로써는 약물이 거의 유일하면서도 가장 효과 있는 치료 방법으로 검증되어 있습니다.

 

 

탈모 증상을 인지했을 경우 비싼 탈모클리닉이 아닌 일반 피부과나 기타 믿을 만한 병원에 가서 약물 처방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각종 탈모클리닉의 이름을 달고 운영되는 곳들은 검증되지 않은 여러 비싼 시술들을 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레이저 시술, 두피 스케일링, 메조 세러피, 줄기세포를 응용한 치료법도 존재합니다.

 

 

탈모 치료 비용

 

검사 비용은 간단한 검사는 만원 미만, 이 검사의 결과에 따라 호르몬, 혈액 검사 등을 해도 3만 원을 넘지 않습니다.

 

탈모 치료 약물에 대한 처방은 피부과가 아닌 곳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내과나 가정의학과, 비뇨기과 등 편한 병원 가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처방전은 1~2만 원 선, 프로페시아는 4~5만 원 대,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카피약은 3~4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약은 보험 처리가 되지 않아 비싼 가격대를 어떻게든 커버해보려 3일에 한 번씩 복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탈모 약물 복용 부작용

 

인터넷 상의 경험담을 보면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뒤 성욕 감퇴나 정액 감소 등의 성관련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자주 보입니다. 미국 FDA는 2012년에 프로페시아에 성적 부작용에 대한 경고를 추가했습니다.

 

 

FDA는 성욕장애, 발기부전, 성적 흥분 장애 등의 부작용이 약물 투여를 중단한 수개월 동안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불임이나 정자수가 적은 남성의 경우 약물 복용을 중단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탈모 모발 이식

 

 

주로 후두부의 공여부 모발 뿌리인 모낭을 채취하여 이마나 정수리 때때론 눈썹, 음모와 같은 수혜부에 옮겨 심는 시술입니다. 즉, 엄밀히 말하자면 모발이식술이 아니라 모낭 이식술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1인당 최대 7번까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번에서 끝내거나 생착 실패, 밀도 보강 등의 사유로 2차 정도까지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발이식은 현재 보통 500~5000모 사이에서 필요에 의해서 다른 부위의 모낭을 뽑아서 앞머리에 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시술 직후에는 이식 부위에 울긋불긋한 붉은 딱지들이 남아서 꽤 혐오스럽지만, 며칠이 지나면 딱지가 다 떨어집니다. 이후 생착 진행상황을 잘 살피면서 필요에 의해 투약하기도 합니다. ​ ​수술 후 약 3일 정도 내에 대부분 생착이 완료되나 보통 10~14일 정도 물리적인 자극을 피하도록 안내합니다.

 

 

약 2주~3개월 사이에 이식한 모낭의 줄기인 머리카락은 빠지고 뿌리는 자리 잡게 되는데 이후 머리가 자라는 속도에 따라 3~4개월 차부터 연모를 발견할 수 있으며 최종 경화는 짧으면 6개월에서 길면 약 1년 정도 지켜보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