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_ealth

온수매트 (✔보관법 ✔전기요금)

미래전략본부 2020. 10. 22. 12:18

Intro.

날씨가 추워지면서 살까 말까 늘 고민되는 온수매트! 온수매트를 사야할지 망설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온수매트의 보관방법과 전기요금을 확인해보시면 어떨까요? 지금부터 온수매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시작합니다.

 

 

 

온수매트

 

전기로 가열한 온수를 관을 통해 매트 안으로 순환시키는 난방 기구로 2010년대 이후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매트에 비해 전자파가 적게 나오고, 합선의 우려가 적다는 광고 등에 의해 많이 보급되었으나 온수매트는 전기매트와 마찬가지로 바닥에 깔고, 위에 천을 덮어서 사용하며 매트에 전열선 대신 온수가 흐른다는 점만 다릅니다.

구조와 원리도 간단한 편으로  매트와 보일러로 구성되어 매트에는 호스가 존재하고 보일러에서 온 온수가 호스를 순환하면서 바닥을 데운고 보일러는 물을 데워서 매트로 보내며, 보일러와 펌프가 통합된 기종도 있습니다. 즉, 가정용 보일러가 매트를 난방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방식이 다양하고 가격도 다양하지만 몇 가지를 잘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전자파가 유해한지는 논란이 있지만, 많이 노출돼서 좋을 건 없기 때문입니다.

온수매트는 주로 보일러에서 전자파가 발생하니 멀리 떨어트리는 게 좋고, EMF 검사 결과가 있는 게 좋습니다. 

 

무동력도 장점이 있지만 어지간하면 펌프 달린 게 더 나은 선택입니다.

PVC 호스보다는 실리콘 호스의 내구성이 더 높은 편이니 이를 잘 고려해서 선택할 하는 관심이 필요합니다.

 

 

 

온수매트의 장단점

 

 

 

 

온수매트의 가장 큰 장점은 합선의 우려가 적습니다.

단점은 보일러와 매트를 연결하는 부위가 부실하거나 노후화 되면 누수가 쉽고  온도가 늦게 오르는 편입니다.

전기장판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팬 순환 소리가 있고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온수매트 전기요금

사실 동일 열량을 기준으로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간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온수매트 쪽이 전기세가 덜 나온다고 알려진 경우도 있는데 발열 원리를 생각하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전기매트는 발열체를 가열하여 직접 신체로 열을 전달하지만, 온수매트는 발열체를 가열하여 온수를 덥히고 온수를 매트 쪽으로 이동시켜서 다시 온수에서 신체로 열이 전달됩니다. 이 과정에서 펌프(없는 제품도 있다)의 작동, 보일러와 매트를 연결하는 호스에서의 열손실 등 온수매트 쪽에 에너지 낭비가 발생합니다. 

 

 

 

 

 

온수매트 주의사항

✔보관할 때 물은 꼭 빼야 합니다.
✔보관할 때 접으면 안 됩니다.
✔저온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 천을 덮어서 씁니다.
✔너무 장시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호스와 매트가 접히거나 꼬이면 안 됩니다. 
✔보일러가 작동 중에 물 주입구를 열면 위험하기 떄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보일러에서 나오는 열로 인해 주위가 변색될 수 있습니다.

 

 

 

 

 

 

온수매트 종류

자연 순환 방식 (무동력)
순환용 모터가 따로 없음/ 물을 가열하면서 생기는 압력의 상승을 이용해서 순환하는 방식.
장점 : 모터가 없어서 소음이 적고, 가격도 저렴
단점 : 압력을 버티는 밸브가 경화되기 쉬워서 오래 쓰면 소음이 점점 커짐! 소음도 규칙적이지 않고 간헐적인 편. 예열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리고, 부분적으로 덜 따뜻한 부분이 있음.  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전력 소모가 더 커지는 경우가 있음.

 

모터 순환 방식 (동력)
온수를 순환하기 위해 보일러에 모터도 같이 달렸음
장점 : 예열이 빠르고 매트가 고르게 따뜻하다. 물이 가열된 이후엔 모터만 작동하므로 전력 소모가 적을 수 있음. 소음이 있지만, 규칙적이라 덜 자극적인 편. 수압 부담이 비교적 덜 해서 내구성이 좋음
단점 : 모터가 추가로 들어가는 만큼 가격대가 다소 높고, 소음이 존재할 수밖에 없음. 소음이 걱정된다면 BLDC모터가 달린 걸 선택해야 후회가 없음


펠티어 방식 (냉온수매트, 반도체)
말 그대로 펠티어 소자를 이용해서 난방, 냉방을 하는 방식임
장점 : 냉방도 가능. 냉풍기보다 전력 소모가 적고 물을 따로 빼줄 필요가 없음
단점 : 특성상 난방 효율은 그리 좋지 않음. 펠티어 소자 자체는 조용하지만 모터에 팬까지 달렸으니 소음이 더 클 수밖에 없음. 당연하게도 냉방일 때는 방 온도가 올라가고, 난방일 때는 방 온도가 내려감.

 

 

 

온수매트 물은? 

 

온수매트는 수돗물을 사용하세요.
정수기물, 약수, 지하수 등을 사용하실 경우 오염 및 세균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수돗물 사용을 권장합니다.

 

 

온수매트 보관 방법

 

 

 

 

 

온수매트는 매트와 온수통의 물을 다 뺀 상태에서 충분히 건조하고 보관을 해야합니다.

물을 빼지 않고 보관하는 경우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달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방치해 놓으면 보일러 속에 고여있는 물이 썩는다든가, 또는 세균의 온상이 되기도 하니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동 후 바로 분리하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충분히 물을 식힌 후 분리해야 합니다.

 

 

 

다른 이불들과 함께 보관을 해야 한다면 이불장의 맨 위에 놓고 매트에 불필요한 하중이 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매트가 장기간 하중에 노출되면 내부 호스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트는 세탁하지 않고 커버를 벗겨 세탁 건조하여 보관합니다. 표면은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오염된 부분만 조심스럽게 손빨래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