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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환불 방법(머지머니+ 머지플러스)

머지 포인트 충전 시 20% 수준 할인 혜택을 제공해온 머지포인트 측이 포인트 판매 중단을 결정하고 결제처를 대폭 축소하겠다고 밝히면서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머지포인트는 누적 회원 100만 명, 일일 평균 접속자 수 20만 명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머지 포인트를 사용할 경우 일 사용한도가 1만원으로 바뀌고 210여개의 가맹점 업체가 사라지고 일부 로컬 가맹점(21곳)만 남아 사실상 머지머니는 휴지조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머지 포인트 환불 절차와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방법

 

1. 머지포인트란?

머지포인트는 바우처형 상품(머지머니)과 연간 구독형 상품(머지플러스)을 판매하였습니다.  바우처형 상품은 최소 20%의 할인율로 선불 결제를 하면 그 금액을 앱에 바우처 형태로 저장하고, 이용자는 앱에서 가맹점을 선택한 뒤 생성된 바코드를 제시하면 해당 바우처 금액 한도에서 결제가 가능했습니다. 연간 구독형 상품은 월 15,000원, 연간 18만원을 미리 내면 20%의 할인율 혜택이 적용되어 차액 결제가 가능하며, 만일 그달에 받은 혜택 총액이 월 15,000원에 미달하면 다음달에 차액을 머지머니로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2. 문제가 된 사업 모델 (머지 플러스 연간권)

머지플러스는 연간권 18만원 판매 시 구독지원금 5만원을 포함 8개월 동안은 캐시백 1만5000원을 돌려줄 수 있으나, 이후부터 제공되는 4개월간 캐시백은 전액 손실입니다. 회사 자본을 계속 소진하거나 다시 연간권을 발행해 돌려막는 수밖에 없는데, 적자가 누적될 수록 위험이 커지는 상품에 선뜻 결제할 사람이 나타날 리 없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돌려막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팽배했습니다. 게다가 이 회사 자본금은 약 30억원일 뿐이었습니다. 1000억원에 달하는 이용권을 팔아 놓고, 결제를 확실히 보장할 방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3. 현재 상황

8월 11일 오후 6시 30분 경부터 이용자들은 갑자기 결제가 되지 않기 시작했고, 주요 편의점 및 프랜차이즈 업체 본사는 그 시점부터 머지포인트 결제 중단사실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용 가능여부와 환불 가능여부를 확인하려는 접속이 폭주하게 되어 앱 접속이 되지 않기 시작하였고, 설령 접속이 되더라도 결제 가능한 업체가 거의 없습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링크]

 

 

 

 

[머지포인트] 환불 접수

○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당분간 적법

docs.google.com

 

4. 머지포인트 입장

머지플러스 측은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순차적으로 환불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소식을 접한 이용자들의 접속이 몰리면서 머지포인트 앱 접속은 수시간째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머지플러스 측은 “현재 서버 폭주로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며 긴급 서버 점검 공지를 띄웠습니다.

 

내용 전문

1. 서비스 방침 - 법적 이슈가 없는 형태로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1) 음식점업 전문 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 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8-11부로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하여 당분간 축소 운영됩니다.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 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한 콘사는 법률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2) 전금업 등록 일정
 전급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 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머지머니의 판매 중단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합니다. 브랜드사 요청에 따라 사용 한도도 제한될 예정이며 전금업 등록 이후에는 다시 판매가 재개할 예정입니다


  4) 머지플러스 임시 중단
 머지플러스 또한 리갈 이슈 방지를 위해 법률 검토가 진행 중입니다. 검토를 관련 당국과 해석을 합치하는 대로 복구 될 예정입니다. 이용중지 기간은 이용 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구독료 결제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서비스 재개 후 남은 이용일 수만큼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연간권 머지플러스 캐시백은 정상 지급됩니다.

 
  5) PLCC 실물 카드 서비스
 앱 내 서비스는 전급업자 등록까지 임시 축소되지만 PLCC 발행을 서둘러 실물 카드를 직접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머지 PLCC 카드로 상품권망이 아닌 전국 카드 결제망을 통해 모든 식음료 매장에서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 방침
 - 100만 유저를 PLCC 카드 결제망으로 전환시켜 단기간 850~1200억 정도의 부가 수입을 기대합니다.

 - 법적 이슈로 투자에  문제 생길까 우려할 수 있지만 GMV가 일정 기간 축소되어도 플랫폼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가치가 좀 할인되더라도 법적 이슈가 해결되면 금융사로부터 자금을 빠르게 조달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환불 신청
 -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불의 경우 기존 정책과 같이
 - 머지머니 구매가격에 90%
 - 머지플러스 구독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 지원금, 구독 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 지급될 예정입니다. 

 

머지플러스 측은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환불 링크 전달드립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링크 바로가기

 

 

 

 

 

[머지포인트] 환불 접수

○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당분간 적법

docs.google.com

 

[머지포인트 환불 방법]

이후 머지포인트 환불 승인이 완료되어 입금 예정 건인 경우 정보 수정이 불가능하다는데 동의 메세지가 확인 됩니다. 개인정보 동의와 설문지 작성 후 고객정보 변경 불가 동의까지 체크 후 다음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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