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ro.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와 지방 쓰는 방법

 2021년 설을 맞이하여  차례상 차리는 방법, 그리고 지방쓰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 지금부터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와 지방 쓰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설 차례 지내는 순서

✔지방 쓰는 방법

✔설 차례 지내는 순서 영상

✔지방 쓰는 방법 영상

 

 

설 茶禮(차례) 지내는 순서

1. 봉주취위(奉主就位) : 신주나 지방을 교의(의자)에 모십니다.
2. 강신(降神) : 주인이 향탁 앞에 가서 끓고 앉아 향을 3번 올립니다.

✔그리고 주인은 두 번 절합니다.
✔조금  물러서 있으면 동 집사가 주전자를 들고 주인의 우측 앞에서 서향 하여 서 있고,
✔서집사는 뇌주 잔반을 들고 주인의 좌측 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습니다.
✔주인이 무릎 끓어 앉으면 동서 집사도 끓어 앉습니다.
✔주인이 주전자를 받아 서집사의 잔에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서집사에게서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습니다.
✔주인은 일어나 재배합니다.

 

3. 참신(參神) : 참석한 제 자손은 남자는 두 번 절하고, 여자는 4배합니다.
4. 전주(奠酒) : 주인이 주전자를 들고 서쪽의 웃어른부터 차례대로 술을 따릅니다.
✔개(뚜껑)를 열고 시저(匙著-숟가락)를 올려놓고 주인이 두 번 절합니다.
✔서서 묵념하고 잠시 기다립니다.

5. 사신(辭神) : 숟가락을 내리고 참사자 모두 절합니다.
6. 납주(納主) : 신주면 사당에 모시고 지방이면 불사릅니다.
7. 철찬음복(徹饌飮福) - 상을 내리고 음복합니다.
8. 설 차례는 무축단헌(無祝單獻) : 축(祝)이 없고 한잔만 주인이 주전자를 들고 상위의 잔에 직접 따릅니다.

 

 

 

지방 쓰기 예시

 

지방문이란?
종이에 지방문을 서서 만든 신주를 말하는데, 지방은 신주가 없을 때 임시로 만든 위패를 말합니다.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을 적은 후 마지막으로 신위를 적습니다. 지방에 두 사람의 이름을 쓰는 경우, 오른쪽에 여자의 신위를 쓰고 왼쪽에 남자의 신위를 씁니다.
 
1. 지방을 쓸 때는 깨끗한 한지를 고이 접어 먹으로 쓰는 것이 원칙이나 요즘은 붓펜을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2. 지방의 규격은 가로 6cm * 세로 22cm입니다.
3. 상단 모서리를 조금씩 잘라 버리고 신주 모양과 같이 만듭니다.
4. 해당 문구를 작성합니다.
5. 붓을 사용하여 한자로 쓰는 게 좋으나 한글로 작성하여도 무방하답니다.
6. 지방 작성 후 목욕재계하고 의관을 정재한 다음 꿇어앉아 작성합니다.

 

지방은 제사를 지낼 때 부모 한쪽이 생존해 있을 경우는 단독으로 지내니 지방에도 한 분만 씁니다. 두 분 다 돌아가시면 같이 지내므로 지방에도 부모를 같이 씁니다. 이때 오른쪽에 어머니의 신위를 쓰고 왼쪽에 아버지의 신위를 씁니다.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 祭主)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를 적고, 고인의 이름을 적고,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습니다.

아버지는 ‘고(考)’, 어머니는 ‘비(妣)’, 조부모는 ‘조고(祖考)’, ‘조비(祖妣)’, 증조부모는 ‘증조고(曾祖考)’, ‘증조비(曾祖?)’라 하여 앞에 현(顯)을 써서 ‘顯考(현고), 顯?(현비), 顯祖考(현조고), 顯祖?(현조비), 顯曾祖考(현 증조고), 顯曾祖(현 증조비)’라고 씁니다.. 남편은 顯(현벽)이라고 쓰며, 아내는 ‘顯(현)’을 쓰지 않고 亡室(망실) 또는 故室(고실)이라 씁니다. 형은 顯兄(현형), 형수는 顯兄嫂(현형수), 동생은 亡弟(망제), 또는 故弟(고제), 자식은 亡子(망자), 또는 故子(고자)라고 씁니다.

지방에 고인 외에 제사를 받드는 봉사자를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큰 아들인 경우 ‘孝子’, 작은 아들인 경우 ‘子’, 큰손자이면 ‘孝孫’, 증손자이면 ‘孝曾孫’, 남편이면 ‘夫’라 쓴다. 봉사자는 오른쪽으로부터 마지막 줄에 기록합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영상

 

 

 

지방쓰는 방법 영상

 

 

 

 

 

▶도움이 될만한 글

 

partnercenter.tistory.com/390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용어 + 그림)

​ Intro.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은 기본 5열로 5가지 원칙 따라야 합니다. 붉은과일 동쪽, 흰과일은 서쪽으로 ‘치’로 끝나는 생선 사용 안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지

partnercent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