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_ood

꽃게 손질, 찌는 방법_ 꽃게 똥은 제거

미래전략본부 2020. 12. 23. 17:17

꽃게 손질, 찌는 방법_ 꽃게 똥은 제거하셨나요?

 

꽃길 제철이 돌아왔습니다. 지난봄에 꽃게 가격이 워낙 비싸 제주에서는 딱 1번 구입하고 말았는데, 이번에는 마트마다 행사를 많이 하고 있어 마음먹고 가족들과 함께 먹을 꽃게를 많이 사 가지고 왔습니다.

 

 

 

■ 꽃게는 냉동? 아니면 톱밥?

 

꽃게는 냉동 또는 톱밥 이렇게 두 종류로 소비자와 만남(?)이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냉동을 선호하지만 우리가 빨리 배송받지 못하면 냉동 꽃게를 만나면 거의 꽃게가 죽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저는 살아 있는 꽃게를 만나러  톱밥 꽃게를 샀습니다. 가격도 저렴했고요.

 

 

 

■ 살아있는 꽃게 손질법

살아있는 꽃게! 어떻게 손질을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더라고요.

유튜브로 바로 검색 모드! 살아있는 꽃게를 손질하는 방법은 냉동실에 30분 정도 두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기절시켜 손질해 주시면 됩니다.

 

YouTube에서 확인했더니 수돗물로 20분 정도 담가놓으면 기절한다고 하는데, 제가 산 꽃게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가능하면 뜨거운 물을 부어 기절시키거나 냉동실 직행을 추천드립니다. 꽃게는 봄에는 암캐를 먹는 게 좋고 가을에는 수캐가 맛있고 살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꽃게 손질을 가장 중요한 것은 똥을 빼 주는 건데요. 꽃게의 배딱지를 열고 손으로 쭉~ 짜주면 됩니다. 참 쉽습니다.

배딱지를 열지 않은 상태에서도 손가락에 힘을 줘서 눌러도 똥이 나옵니다. 그리고 솔을 사용에서 주변을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유튜브 reSEApe 화면 캡쳐


■ 꽃게 맛있게 찌는 법


꽃게를 찌는 방법은 물 1리터의 된장 한 스푼과 소주를 넣어 줍니다.

소주와 된장은 비린내를 잡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그냥 찌면 비린 냄새가 너무 심해 심하더라고요.

저도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쪘다가 이후에 소주를 넣어줬습니다.

 

꽃게를 찌는 시간은 15분 에서 20분 정도가 적당 합니다.

15분 ~ 20분 정도 쪄주고 10분 정도 뜸을  들이면 됩니다. 꽃게를 찔 때는 반드시 뒤집어서 쪄줘야 합니다. 

그래야 소중한 꽃게 국물을 보호할 수 있어요.

 

 

 

 

꽃게의 효능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양질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아연 등이 들어가 있는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봄과 가능 철에 특히 맛이 뛰어납니다.

 

 

 

 

꽃게의 칼로리

꽃게의 칼로리는 100g당 71kcal입니다.

찐 꽃게 한 마리 기준으로 하면 거의 180kcal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가을에 먹는 수컷 정말 맛있는데, 암컷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 있더라고요.

 

하지만 암컷도 살이 쫄깃쫄깃 맛있더라고요.

 

일부는 냉동실에 올려서 양념 게장을 해 먹을 예정입니다.

가을 철 입맛 없으실 때 꽃게찜 또는 꽃게탕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