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ro. 미용사 헤어디자이너 모든 것!

 

 

 

사람의 머리를 매만져 아름답게 가꾸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헤어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미용사란?
2. 미용사 시험 + 국가 기술 자격
3. 미용사(일반) 필기 + 실기
4. 미용사(피부) 필기 + 실기
5. 미용사(네일) 필기 + 실기
6. 미용사(메이크업) 필기 + 실기
7. 미용사 취업 + 연봉

 

 

미용사

 

머리와 얼굴, 피부 등 신체부위를 가꾸는 직업을 뜻한 따라서 머리만 가꾸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부위를 전반적으로 가꾸고 다듬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모조리 미용사라고 칭합니다.

 

 

 

 

미용사 시험(국가기술 자격) 

 

 

미용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후 건강진단서를 첨부하여 이/미용사 면허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에는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의 4종류가 있습니다.

 

기능사이므로 응시제한이 없어 중고생들도 응시하는경우가 많으며, 최연소 미용사는 초등학교 3학년생(예능 스타킹에 출연)입니다.

 

 

 

 

물론 자격증만 있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일할 수 없는 연령대입니다.

전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관리하며, 2019년부턴 일반, 피부, 네일, 메이크업 모두 상시종목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자격의 기능장에 해당하는 자격으로는 미용장이 있습니다.

 

미용사 취득 후 7년 이상의 증빙 가능한 실무경력이 있으면 응시 가능한데, 미용장은 전국에서 1천명도 안 되는 희소가치를 자랑합니다.

 

시험은 한국 산업 인력공단에서 관리합니다.

 

 

 

 

 

미용사(일반) 

 


미용사(일반)은 머리카락을 자르고 가꾸는 이발을 하는 직업입니다. ​

 

 

 

 

헤어디자이너, 헤어드레서라고 부르기도 하며, 미용사(일반)을 따면 파마, 머리카락 자르기(컷트), 머리카락 모양내기, 머리 피부 손질, 염색, 머리감기, 의료기기와 의약품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눈썹손질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면도기나 염색약을 이용하는 손질법으로 미용실에서 눈썹 염색을 시술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미용실에서는 오로지 모발 염색만이 합법입니다.

 


- 필기: 1. 미용이론 2. 공중보건학 3. 소독학 4. 피부학 5. 공중위생법규 
- 실기: 미용실무 작업형 (2시간 20분) 

 

 

 

 

 

미용사(피부) 

 

 


피부를 관리하는 미용사는 미용사(피부) 자격증을 따로 따야 합니다.


- 필기: 1. 피부미용학 2. 피부학 및 해부생리학 3. 피부미용기기학 4. 화장품학 5. 공중위생관리학 
- 실기: 피부미용실무 (2~3시간) 
서울시평생교육원에서 6강(4시간)의 '피부미용사실기'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용사(네일) 

 

 


손톱·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네일 미용을 수행합니다.

 

- 필기: 1. 네일개론 2. 피부학 3. 공중위생관리학 4. 화장품학 5. 네일미용 기술 
- 실기: 네일미용실무 (2시간 30분) 

 

 

 

 

 

 

미용사(메이크업)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미지, 캐릭터 창출을 목적으로 이미지분석, 디자인, 메이크업, 뷰티코디네이션, 후속관리 등을 실행함으로서 얼굴·신체를 표현하는 업무 수행합니다.

 

 
- 필기: 1. 메이크업개론, 2. 공중위생관리학, 3. 화장품학 
- 실기: 메이크업 미용실무 

 

 

 

 

 

미용사 취업

 

 

 

직접 개인 미용실을 운영할 수도 있으며 구인공고나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개인 미용실이나 호텔, 예식장의 미용실, TV 방송국 등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년 1만여 명 정도가 새로 '미용사(일반)'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2~5년 정도의 기간을 견뎌야만 실력이 쌓이는 직업으로, 이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여 사정도 좋지 못한데 스탭 월급의 경우는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90% 이상이며, 배우면서 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는 탓에 더더욱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텝이 되면 1~2달차의 경우는 매장 청소빗자루 셔틀 같은 허드렛일부터 머리감기기, 샴푸 중화제 혹은 염색약이나 파마약 바르기 정도의 기초적인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3~9개월 동안 파마 와인딩(파마 말기), 매직, 볼륨매직, 드라이 등 커트를 제외한 모든 기술을 디자이너와 비슷한 수준까지 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을 때 커트 교육과 승급시험을 통해 진정한 미용사가 되게 됩니다.

 

 

 

 

 

 

미용업계는 타 직업군에 비해 비교적 텃세가 굉장히 심한 편인데, 이는 경력자라고 해도 예외는 아닙니다. 예를 들면 모 브랜드 헤어살롱은 타 샵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다 이직한 사람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규모가 큰 헤어살롱이나 청담동 지역으로 갈수록 이러한 경향은 심화됩니다.

 

 

 


디자이너가 되면 초급 디자이너, 경력 디자이너, 실장급 디자이너로 나뉠 수 있으며, 대개 디자이너를 달고 난 후 1~2년차 디자이너를 초급 디자이너라 칭하고, 디자이너 경력이 3년 이상 넘어가면 경력 디자이너로 칭해집니다. 이는 매장의 시스템, 해당 직원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용사 월급

 

 

 

보통 초급 디자이너가 된 후 180~200만 원 가량의 기본급을 받습니다. 이 역시 법정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금액입니다.보통 기본급은 3달까지 보장되고 3달 후에는 인센티브로 넘어가게 되는데, 저가샵은 45%, 고가샵은 30% 정도의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

 

 

 

 

​즉 본인 경력이 많더라도 급여를 100만원 언저리만 받게 될 수도 있고, 경력이 적더라도 실력과 서비스로 고정 고객을 많이 만들어 두면 더 많은 급여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